제 책 ‘사무자동화 AI 코딩을 위한 최소한의 파이썬’이 약 2년간의 준비 끝에 출간했습니다.

리디북스

Yes24

크몽

유페이퍼

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교보문고, 알라딘, 밀리의 서재에는 유통 요청이 되어 있는 상태로 현재 검수중에 있습니다.

검수 완료되고 유통이 시작되는 대로 이 글도 수정하여 링크를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AI 코딩을 위한 파이썬, 책의 구성

이 책에서는 사무자동화를 위한 도구로 파이썬을 활용하고,

보다 편한 파이썬 코딩을 위해 AI 코딩을 코딩 방법으로 취했습니다.

대부분의 어려운 코드는 AI 코딩툴이 만들어 준다 하더라도, 파이썬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은 있어야 100% 활용이 가능하기에 이를 돕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Ch 1. 필요한 도구 설치하기

AI 코딩을 활용한 파이썬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도구들을 설치하고, 사용법을 익힙니다.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위한 파이썬, VSCode
AI 코딩툴인 Amazon Q, GitHub Copilot 을 설치하고
AI 코딩툴의 사용법에 대해 살펴 봅니다.

Ch 2. 최소한의 파이썬 코딩

파이썬 코딩에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을 다룹니다.

변수에 대한 개념, 기초 연산식 다루는 법을 익히고
프로그래밍의 핵심이 되는 구조인 조건문과 반복문을 살펴보고
파이썬 함수와 패키지를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특히 사무 자동화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엑셀, 그 엑셀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패키지인 판다스는 별도의 소챕터에서 보다 자세히 살펴봅니다.

Ch 3. 최소한의 문서 파일 지식

파이썬 코딩을 활용하여 MS Office 문서를 다루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다룹니다.

MS Office 문서 파일의 내부 구조를 살펴보고
많은 파일을 한번에 다루기 위한 폴더 & 파일 다루기 스킬을 알아봅니다.

알아본 내용을 바탕으로 MS Office 파일 안의 이미지를 한번에 다운로드 받는 실습을 해 봅니다.

Ch 4. 최소한의 사용자 편의성 제공

파이썬을 활용한 사무자동화를 구현했을 때, 가장 아쉬운 점은 여러 직장 동료와 함께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이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직장 동료의 컴퓨터에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지 않더라도 실행할 수 있어야 하고, 파이썬 코드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기술인 GUI(Graphic User Interface)구성과 파이썬 파일을 실행파일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알게된 지식을 활용하여 Ch 3.에서 만들어진 코드를 실행파일로 만들어 봅니다.

Ch 5. AI 코딩 접목하기

Ch 1~4. 까지의 내용을 익혔다면 AI 코딩을 활용하기 위한 최소한의 준비는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Ch 5. 에서는 AI 코딩을 활용할 때 주의할 점을 살펴보고, 간단한 실습 과제를 통해 AI 코딩툴을 활용한 코딩을 직접 실행해 봅니다.


책과 관련된 참고자료

이번에 만들어진 책과 관련된 참고자료들에 대한 리스트는 Notion 페이지로 따로 구성하였으며, 아래는 그 링크 입니다.

사무자동화 AI 코딩을 위한 최소한의 파이썬 참고자료 – Notion 링크

교재에서 사용된 Sample 파일, 소스 코드는 아래 링크의 구글 Drive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소스파일은 GitHub에도 올려뒀으며,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책과 관련된 실습/강의 영상은 향후 2개월내 Update 완료를 목표로(2024년 11월 30일 완료 목표) 제 Youtube 채널에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이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부산물로 파이썬 사무자동화 Tool인 T-Office가 만들어 졌습니다.

T-Office는 파이썬 코드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도 있고(이 코드는 위에 공유된 GitHug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실행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법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특이사항 (크몽)

이번에 출간한 ‘사무자동화 AI 코딩을 위한 최소한의 파이썬’은 판매가 5,000원, 전자책 Only로 준비하여 유통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크몽의 경우 최소 판매가가 10,000원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동일한 내용을 유통하기에는 아무래도 부족함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크몽에 올린 전자책에는 약 300페이지 가량의 ‘사무자동화 파이썬 실습’ 부록 책자가 포함되어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 ‘사무자동화 AI 코딩을 위한 최소한의 파이썬’은 230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록 책자는 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AI 코딩’이라는 주제와는 거리가 좀 있다는 판단하에 책에는 싣지 않았던 내용을 따로 묶어서 만들었습니다.

직접 사무자동화에 대한 코드를 만드는 실습 과제 중심으로 만들어졌으며, 앞서 소개한 T-Office 프로그램 코드를 만드는 과정이 상세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부록 책자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에 대한 실습 영상 자료를 만들 계획은 없습니다.

다만 책의 판매량 크거나, 독자님들의 별도 Needs가 있을 경우에는 계획을 변경하여 영상을 만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기대 고객 및 기대 효과

이 책은

1) 여러 전자 문서 파일을 다루는 직장인이
2) 문서파일을 코딩으로 다룰 때

꼭 알아둬야 할 최소한의 코딩 지식을 담았습니다.​

완전한 입문서라고 보기엔 꽤 어렵고, 전문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분들이 보시기엔 깊이가 얕습니다.

코딩으로 업무를 개선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중급 난이도 수준의 책이라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번에 출판을 하며 돌이켜 생각해 보니, 이 책은 막 파이썬을 공부하기 시작했던, 약 3년전의 제가 찾던 딱 그런 책이 되었습니다.

당시의 저와 같은 목마름이 있으셨던 분이 있으시다면, 그 분들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그런 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Trending